노란우산공제 가입 종합소득제 소득공제 금액 해지 혜택 대출 공제금

노란우산공제 가입 종합소득제 소득공제 금액 해지 혜택 대출 공제금

연말정산 관련해서 글을 작성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에는 월세 사시는 분들은 월세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서 글을 해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을 한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연말정산하면 소득공제를 떠올립니다. 사실 그야말로 공제를 받는 항목들은 세액공제도 많습니다. 이 둘의 차이것은 쉽게말해, 소득에서 차감하는 것인지, 내야하는 세금에서 감소 하는 것이냐 입니다. 월세로 낸 금액은 2가지 방법 모두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집주인에게 피해가 갈까요?
집주인에게 피해가 갈까요?

집주인에게 피해가 갈까요?

아무래도 세입자입니다. 보니 집주인과의 관계때문에 꺼리시는 경우를 가장 많이 봐왔는데요. 과거에는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해서 그 과정에서 불편해지고 계약 과정에서 특약을 넣기도 하는 등, 여러 문제가 있었는데 이제는 세액공제, 소득공제 모두 집주인의 동의가 불필요하기 때문이죠.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치 않는 아주 당연한 권리이니 누리시길 바랍니다. 게다가 그럼에도 마음에 걸리시는 분들은 5년까지 추후에 경정청구할 수 있으니 월세소득공제는 3년 전출 후에 진행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월세 세액감면 주의해야 할 점
월세 세액감면 주의해야 할 점

월세 세액감면 주의해야 할 점

월세 지급일로부터 5년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5년 이상이 지난 경우에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은 경우에는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금영수증신용카드 영수증, 직불카드 영수증 이같이 것들을 발급받은 경우에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을 이용하여 연말정산을 할 때는 현금영수증 사용요금에서 월세 현금영수증 금액을 빼고 세액공제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월세액에 관하여 소득공제를 신청하는 경우 월세액 수입 수입 세액감면 명세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이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세액공제가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감면 조건

월세 세액 공제를 받으려면 다음 조건들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12월 31일을 기준으로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세대주가 주택연관 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 세대원도 가능합니다. 임대차계약서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주거용 오피스텔2013.8.13. 이후 최초로 월세액을 지급하는 경우부터, 고시원2017년 귀속 연말정산부터을 포함한 주택을 임대받아야 합니다. 2019년부터는 국민주택규모85 이하의 주택이거나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인 주택에 대해서도 공제가 가능합니다.

국민주택규모 초과 주택이더라도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인 경우에는 임차시에는 공제 가능합니다. ) 계약자가 근로자 본인이거나 기본공제 대상자여야 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모든 소득에 대한 세금 정산을 다. 하고 나서 내야 할 세금이 나오는데 이를 산출세액이라고 합니다. 이게 내야하는 세금인데, 또 이곳에서 세금을 빼주는 것을 세액공제라고 합니다. 내가 낸 월세금액의 10를 산출세액에서 바로 빼서 내야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금액을 받을수 있으므로 조건이 좀 더 어려운 편입니다. 1. 당해 12월 31일 기준 무주택자2. 매년 월급액 7,000만원 이하 10 공제 5,500만원 이하 12 공제3. 본인 혹은 기본공제대상자가 월세계약했을 것4. 해당 주택에 전입신고 완료5. 국민주택규모 혹은 기준시가 3억원 이하 1년 이내에 주택을 가지고 있었는지는 크게 상관없고 31일 말일 현재 주택을 소유하지 않았다면 세액감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집주인 허락 여부

아닙니다. 현금영수증 발급은 집 주인들이 해주는 게 아닙니다. 따라서 임대인의 동의나 합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임대인이 임대사 업자이해 여부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동의 없이 신청이 가능하고,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소득공제를 신청하면 임대인의 임대수입이 그대로 드러나 버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애초에 임대인이 임대소득세를 잘 냈다면 상관없는데, 그렇지 않았다면 서로간 껄끄러운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계약할 때 월세 공제를 신청할 것이라고 미리 얘기해 놓는게 좋습니다. 월세소득공제는 나의 권리인데 집주인에게 이야기 할 필요가 있냐고 이야기 할 수도 있습니다. 집주인에게 이야기 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지만 임대소득세를 잘 내지 않을수도 있기에 배려해서 이야기 해주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월세공제를 받을때는 직장인들의 경우는 어쩌면 월세세액공제가 좀 더 유리합니다.

종종 묻는 질문

집주인에게 피해가 갈까요?

아무래도 세입자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월세 세액감면 주의해야 할

월세 지급일로부터 5년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월세 세액감면 조건

월세 세액 공제를 받으려면 다음 조건들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