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EDI 연말정산 조회 및 환급금 계산, 분할납부 방법 확인하기
연말정산 준비합니다. 보면 빠짐없는 메뉴 중에 하나가 의료비 공제 아닐까 싶습니다. 본인이나 가족의 의료비가 없습니다.면 너무너무 행복할 텐데, 연중에 꼭 발생하는 경우들이 발생하는데요. 이럴때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를 받기 돕기 위하여 파악해야 할 내용을 참고하셔서 연말정산을 잘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는 이전에 소득공제였지만, 세액공제로 전환된 공제항목입니다. 본인의 총소득의 3 초과분부터 공제대상으로 보기 때문에 가족의 의료비까지 잘 살펴봐야 하는데요. 의료비의 경우 본인과 나이와 소득과 무관한 기본공제 대상자에 에 대하여 합산할 수 있기에 가족관계 간에 몰아주기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의료비 공제를 어떤 방식으로 공제를 받을 것이진 아니면 자신의 의료비를 몰아줄 것이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Contents
증빙자료 제출 필요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는 민감정보량 아니면 의료기관이 아닌 기관의 의료비의 경우 집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감정보량 담기다 증빙
난임 시술비 해당 진료병원의 진단서 및 증명서, 난임시술 도장 등의 표기된 영수증 제출 미숙아,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진단서 아니면 증명서 건강보험 산정특례 건강보험공단의 산정특례 증명서 상기 증빙이 있는 경우 20, 30 및 의료비 집계 한도 초과 이와 비슷한 것들을 적용할 수 있으며, 제출하지 않은 경우 기본적인 가족의 의료비 15 세액공제율로 구분하여 반영됩니다.
생계를 따로하는 어버이의 기본공제 등
부양가족의 경우 소득한도 100만원을 초과하여도, 의료비 공제는 가능합니다. 만 60세 미만 부모, 만 20세가 넘는 자녀도 가능 의료비공제는 나이와 소득에 전혀 관계없습니다. 생계를 같이 하지 않는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이 게다가 형제자매가 있는경우 항목을 나누어서 공제받는것은 불가하오니, 소득자 1명이 공제받아 이중공제를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 소득한도 100만원 이하, 만60세 미만인 어버이의 신용카드·의료비·기부금 공제 가능(인적공제는 불가)> 소득금액이 100만원 넘지 않는 경우라면 의료비 뿐 아니라 신용카드와 기부금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기본적인 인적공제는 불가합니다.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성인이 된 자녀와 부모님을 부양가족으로 자료조회를 하기 위해 자료제공동의, 취소신청에서 부양가족동의를 확인해야 합니다. 국세청홈택스 조회발행 연말정산간소화 자료제고동의 부양가족관계 본인검증 공인인증서, 휴대전화, 신용신용카드 등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꼼꼼하게 챙겨주시고 부양가족의 정보제공동의가 힘드시다면 가족관계증비서류와 함께 공제 박증 정보를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이럴때 다른 형제자매의 공제 여부를 확인해 이중공제가 되지 않도록 확인합니다.
연말정산 의료비 공제 항목
연말정산에서 의료비 공제가 가능한 바로 그 의료기관은 동네 병의원, 종합병원, 대학병원, 치과, 한의원, 요양병원, 한방병원이 해당합니다. 해당 의료기관에서 지출한 의료비는 물론 의약품과 병원용품 등도 연말정산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일부의 항목은 해당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조건에 따라 해당하기도 하고 해당하지 않는 항목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해당여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한도 100만원 초과하여도 어버이의 의료비공제 가능자녀도 가능7. 소득액이 있어도 의료비 공제 가능맞벌이 부부, 아버지아들딸 등
맞벌이 부부라면 한쪽으로 의료비를 유리한 쪽에 몰아서 공제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엄마와 아들, 아빠와 딸 등 두 사람 이상의 소득액이 있는 경우 소득액이 있어도 유리한 사람이 한쪽으로 몰아서 공제 가능합니다
ex 엄마의 소득액이 있어 연말정산 각자 진행하여도 엄마의 의료비를 딸이 공제받을 수 있음단, 엄마는 해당 항목을 0원처리해야함 차입금을 대환했어도 장기주택저당차입금금리 공제가능 금융회사를 옮기면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내역이 간소화서비스에 누락되거나 무주택자가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면서 주택임차차입금 상환내역이 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납부한 내역이 있는 경우, 누락되지 않았는지 한번 더 확인하시기바랍니다.
분할납부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EDT 홈페이지에서 신청 EDI 가입 직장 국민건강보험 EDI서비스는 사업장에서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으며 4대보험, 보험료 산정, 양육휴직 등의 업무도 가능하기 때문에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신청이 편리합니다.
연관 FAQ 일관되게 묻는 질문
증빙자료 제출 필요
국세청 간소화 자료에는 민감정보량 아니면 의료기관이 아닌 기관의 의료비의 경우 집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계를 따로하는 어버이의 기본공제
부양가족의 경우 소득한도 100만원을 초과하여도, 의료비 공제는 가능합니다.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성인이 된 자녀와 부모님을 부양가족으로 자료조회를 하기 위해 자료제공동의, 취소신청에서 부양가족동의를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