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F유형 단순경비율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F유형 단순경비율 신고방법

5월 8일은 어버이날이면서 한 번에 주말, 그리고 부처님 오신 날입니다. 그런데요 이런 휴일에 국세청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문서가 왔어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라고 해서 열어 보았더니 종합소득세를 미리 계산하여 안내해 주더라고요. 전화 한 통으로 간단하게 신고를 마치시기 바란다면서요. 참고해서 저는 F유형으로 단순경비율 적용가능한 상태였습니다. 이와 같이 F유형의 단순경비율 신고방법은 아주 간단 합니다. G유형의 단순경비율 신고방법도 같습니다.

그럼 종합소득세 F유형 단순경비율 신고방법쉽게 따라해 볼까요? 국세청에서 보내준 안내문서의 하단에 문서 확인을 눌러 보세요. 본인 인증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안내해 줍니다. 깔끔하게 제가 앞으로 해야할 일들을 차례대로 나열해 보여 줍니다.


단순경비율
단순경비율

단순경비율

매출이 적은경우 년 2400만 원 장부에 의하지 않고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단순경비율이라는 것을 적용하게 되는데 소득은 이미 정해져 있고 비용을 증빙 없이도 단순경비율까지는 무조건적으로 인정해 주는 겁니다. 단순경비율은 업종별로 하나하나씩 달리 적용하고 있는데요. 본인 업종의 단순경비율을 조회해 보려면 국세청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80 근처에서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출이 2000만 원이고 단순경비율이 80라면 1600만 원은 그냥 경비로 인정해 주고 나머지 400만 원만 소득금액으로 세금이 계산되는 겁니다.

저희들이 많이 접해본 모두채움신고서가 이 단순경비율을 사용하여 작성되어 있는 겁니다. 따라서 종합소득세 안내문 상 모두채움 유형을 받은 분들은 모두 단순경비율이 적용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모두채움 외에도 단순경비율 유형 대상자는 단순경비율을 사용하여 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준경비율
기준경비율

기준경비율

매출이 단순경비율 대상보다. 높게 되면 추계신고로는 기준경비율을 사용해야 합니다. 기준경비율은 장부와 단순경비율의 중간쯤 위치한 방안으로 재화매입, 임차료, 인건비는 증빙으로 증명하는 것을 비용으로 인정하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기준경비율만큼은 증빙 없이 인정해 주는 식입니다. 기준경비율은 단순경비율에 비하면 아주 낮은 수치입니다. 따라서 위의 주요비용이 없습니다.면 기준경비율만큼만 비용으로 인정받게 되는데 기준경비율은 보통 많아봐야 20대이어서 기준경비율만 적용하면 세금이 많아집니다.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만약 장부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실제 지출비용에 관하여 올바르게 알지 못하는데요. 이럴 때는 장부와 증빙 자료가 없어도 추정해서 세금 신고를 하게 되며 이를 추계신고라고 합니다. 추계신고는 소득을 계산할 때 장부가 없어도 수입금액과 경비율을 곱하여 경비를 계산하게 되며 총수입에서 해당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를 실제 소득으로 보는 것입니다. 업종에 따라 평균적으로 얼마만큼의 비율을 필요경비로 인정해주고 있었는데 이를 경비율이라고 합니다.

경비율은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로 나뉘게 됩니다.

업종별 단순경비율 조회 방법

업종별로 단순경비율 적용 여부가 다를 뿐만 아니라, 연관된 단순경비율도 다릅니다. 단순경비율의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택스 접속 조회발급 탭 rarr 그 외 조회 rarr 기준 단순 경비율업종코드 이후 귀속연도와 업종코드를 입력하여 검색해 팝업창에서 업종코드를 선택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웹툰 작가 종합소득세 신고 절세 방법, 간편 장부? 복식부기장부?

문의 웹툰작가입니다. 작년 수입이 약 4천만 원 정도 되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비용처리를 얼마나 해야 세금을 덜 낼 수 있을까요? 간편 장부나 복식부기장부를 꼭 작성해야 하나요? 답변 작가의 경우 서비스업에 해당됩니다. 세법에 의거하여 기준은, 장부가 없이 신고하는 방법과 장부를 통해 신고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장부 없이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수입이 2천400만 원 이하이면 단순경비율 대상이고, 초과이면 기준경비율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이 작가님은 기준경비율 대상입니다. 단순경비율이란, 총수입의 60 ~ 70%(숫자는 예시를 든 겁니다)를 그냥 비용으로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 자기가 얼마를 어떠한 방식으로 썼다는 비용에 대한 증빙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기준경비율

주요 경비는 증빙을 통해 인정하고 그 외 경비는 기준경비율을 통해 인정하는 방식으로 필요경비를 계산하게 됩니다. 단, 복식부기 의무자가 추계신고를 할 경우 불이윤 차원에서 그 외 경비에 연관된 기준경비율이 12만 적용됩니다. 주요 경비 매입비용 임차료 인건비 정규증빙세금계산서 등을 수취해야 인정 그 외 경비 수입금액 X 기준경비율 지금까지 사업자의 종합소득세 기장의무 판단 기준과 간편 장부, 복식부기, 경비율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단순경비율

매출이 적은경우 년 2400만 원 장부에 의하지 않고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기준경비율

매출이 단순경비율 대상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

만약 장부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실제 지출비용에 관하여 올바르게 알지 못하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