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원인과 증상, 방지 방법

전립선암 원인과 증상, 방지 방법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남성생식기관 중 한 가지인데요.호두알 크기(20g) 의기관으로 요도를 둘러싸고 있으며, 방광 아래쪽, 직장 앞쪽에 있으며 남성의 중요한 기관인 고환을 지켜요. 그리고, 사정액의 30%를 생산 및 저장하며 요도에 균이 확산하는 경우 염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 아주 중요한 생식기인데요. 전립선암은 전립선에 생겨나는 악성 종양을 의미해요. 이런 암세포는 지속적으로 증식합니다. 보면니까주변에주변에 위치한 다른 조직과 장기 등으로 파고들기도 하고 림프관이나 혈관을 타고 이동해서 멀리 위치한 조직으로 이동하기도 한다고 해요. 이번에는 이와 연관된 전립선암 초기증상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니다.


수술
수술


수술

전립선 비대증 약물 치료를 하다가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단계가 되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그리고 방광에 결석이 생기거나 혈뇨를 볼 경우, 아예 한 방울도 오줌을 누지 못할 경우, 더 나아가 신장(콩팥)에도 문제가 생긴다면 수술 대상자입니다. 전립선 크기에 다라 다른 형태의 수술 방법이 적용됩니다. 요도를 통해서 전립선에 도달한 후 전기칼이나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혹은 유로리프트라고 요도를 넓혀주는 치료법도 있습니다. 수술 후 부작용에 관련해서 궁금하실 텐데요. 몇 개월 경과를 지켜보면 예전처럼 불편감 없이 소변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수술 비용은 100만 원 ~ 500만 원 정도입니다. 가격은 병원과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으니, 비뇨의학과 전문의 질문 질문 선생님과 안내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전립선이 아주 큰 경우 로봇복강경을 고려합니다.

전립선암의 수술적 치료
전립선암의 수술적 치료

전립선암의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에는 개복 수술, 복강경 수술, 자동화 기계 수술 등이 있습니다. 개복 수술은 음낭과 항문 사이를 절개해 진입하는 회음부 접근법과 치골 뒤쪽으로 진입하는 후치골 접근법으로 구분됩니다. 후치골 접근법은 골반 림프절 절제술을 한 번에 시행할 수 있으며, 발기 기능 보전을 위한 신경 보전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절제연 양성률(수술 후 암이 깨끗이 제거되지 않고 남아 있을 확률)이 낮아 회음부 접근법보다. 널리 시행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통증과 흉터를 줄여 수술 후 합병증 및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복강경 수술 혹은 자동화 기계 수술 등의 최소침습 수술이 적극적으로 시행되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복부에 3~4개의 구멍을 뚫어 카메라와 수술기구 같은 것을 넣어 진행하는 수술로, 개복 수술보다. 출혈이 적고 절개 범위가 넓지 않아 통증이 적고 회복 속도가 빨라지는 편입니다.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로 조기 판단 가능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로 조기 판단 가능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로 조기 판단 가능

전립선암 진단은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을 검사하는 직장수지검사,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 직장을 통한 초음파 검사 및 전립선 조직 검사 같은 것을 통해서 이뤄진다. 특히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Prostate Specific Antigen, PSA) 검사의 도입으로 전립선암의 조기 진단이 가능해졌는데, 이 검사로 전립선암 진단을 평균 12.3년 앞당겼다는 유럽의 연구가 연구가 조사하는 사람 연구가 조사하는 사람 있습니다.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는 혈액을 통해서 전립선과 해당되는 질환을 선별하는 검사로, 나이에 따라 정상 범위가 다릅니다.

50대의 경우 3.5ng/mL 미만이 정상이며, 60대는 4.5ng/mL, 70대는 6.5ng/mL 미만을 정상 범위로 간주합니다. 우리나라는 PSA 수치가 4~10이면 10~20%가 암, 10~20이면 약 25~35%가 암으로 진단되어 있습니다.

세침 흡입 검사 장단점

종양에 대한 조직 검사는 세침 흡입 검사(세포 검사)가 제일 처음으로 시행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방법이 제일 적지않게 사용되었는데, 이 검사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만약 종양이 있을 때 종양을 조립하는 세포는 하나가 아닙니다. 그래서 암이 발견되었을 때 암 덩어리에는 암세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세포, 면역세포, 연결 조직 세포들이 같이 있기 때문 작은 바늘로 조직을 떼어낼 때 암세포가 아닌 정상적인 조직이 나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조직이 너무 단단할 경우에도 세포가 잘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침 흡입 검사는 정확도가 80~90% 정도 된다고 보면 되며, 이런 이유로 세침 흡입 검사는 오래전에는 사용을 했지만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조직 검사 방법입니다. 장점도 물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식품 및 예방법

두부, 청국장 같은 콩으로 만든 식품 토마토 채식 위주 식버릇 바탕으로 한 바 있는 운동 및 체중 유지하기 술이나 카페인 같이 이뇨작용 있는 것들 피하기 무심코 내버려 뒀던 소변 문제들! 전립선 비대증이 심해지면 여러 염증이나 신장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연관 FAQ 항상 묻는 질문

수술

전립선 비대증 약물 치료를 하다가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단계가 되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전립선암의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에는 개복 수술, 복강경 수술, 자동화 기계 수술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로 조기 판단 가능

전립선암 진단은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을 검사하는 직장수지검사,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 직장을 통한 초음파 검사 및 전립선 조직 검사 같은 것을 통해서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