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섬유증이란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천식과 다른점

폐섬유증이란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천식과 다른점

폐섬유화란 폐가 딱딱하게 굳어가면서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 후유증으로 인하여 중증폐렴을 앓고 완치된 환자 65명 중 73.8%인 48명이 폐섬유화 소견을 보였는데요. 이 시간에는 폐섬유증이란 무엇이며 그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관하여 살펴봅니다. 말 그대로 폐가 딱딱하게 고착되는 질환인데요. 폐는 인체에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의 모든 생명의 기본 단위는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기 위해 산소를 필요로 하는데요. 폐는 들숨과 날숨을 통해서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폐의 폐포는 속이 비어있는 작은 주머니 모양이 여러 개 합쳐져 포도송이 모양을 하고 있고, 폐포에서는 혈액과 가스의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imgCaption0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치료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치료

한번 망가진 폐는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 COPD의 경우에는 호흡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치료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병원이나 의사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겠지만, 대개 기관지를 넓혀 공기가 잘 통하게 하는 약물요법이나 호흡을 거침없이 하기 위한 운동요법(호흡 재활) 등이 이루어집니다. 흡연을 계속하면 호흡 성능 저하가 가속화되기 때문 금연이 치료의 기본이 됩니다.

COPD 관리의 목표는, (1) 증상과 QOL(생활의 질)의 개선 (2) 운동 능력과 신체 능력의 개선과 유지(3) 악화의 방지 (4) 질병의 전개형식 억제 (5) 전신 합병증과 폐 합병증의 예방과 치료 (6) 삶 예후의 개선입니다.

중증인 경우에는, 기류 폐쇄 정도만 아니라 증상의 정도와 나빠짐 빈도 이같이 것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순서에 맞게 치료를 강화해 나간다고 합니다.

강직성척추염 조기진단

강직성척추염은 X-ray상으로 감별이 가능하고, 이 질병은 천천히 진행됩니다. 아침에는 뻐근하고 아프고 불편하더라도 활동 중인 후 저녁엔 나아지기 때문 어쩌면 “본인이 요새 조금 힘들어서”, “본인이 요새 무리를 해서” 그런가보다. 하고 넘기는 사람들이 많은데 강직성척추염은 본인도 느끼지 못할만큼 천천히 진행이 되다. 보니 이미 진행이 많게 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발견하는건 쉽지않습니다. 증상이 40대 이전에 3개월이상 요통이 지속적으로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가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폐 색전증 치료방법

폐색전증(PE)의 치료는 특히 혈전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고 새로운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며 상황에 따라 옛날 혈전을 용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치료 선택은 PE의 중증도,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처지 및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은 과학적 사실에 근거한 폐색전증의 다양한 치료 옵션에 대한 명확한 설명입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치료 및 예방법 치료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호흡곤란, 기침, 쌕쌕거림을 특징으로 하는 진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은 전 해외의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사망 원인입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은 없지만 치료는 증상을 관리하고 생활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연: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치료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질병의 핵심 원인인 금연입니다.

-약물: 금연 외에도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증상을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약물이 있습니다. 기도를 이완시키는 기관지확장제는 일반적으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진단과 치료방법

※ 진단방법 단순 흉부 엑스레이(처음에는 발견이 힘듦) 저선량 흉부 CT 폐성능 검사 : 제한성 환기장애, Dlco차감 기관지 내시경 검사 : 기관지 세포 세척술 혈액검사 : KL6(2020년부터 도입) 마지막으로 조직검사 폐섬유화증의 환자유형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첫째 더 나빠지지 않고 그대로 계속해서 유지가 되는 환자, 둘째 천천히 나빠지는 환자, 세 번째가 1~2개월 안에 빠르게 나빠지는 것으로 급성나빠짐 환자의 사망률은 60%에 달할 만큼 아주 위중한 질환입니다.

초기 진단과 치료가 아주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급성나빠짐 환자의 경우 전식적 스테로이드 고용량을 투입하게 되는데요. 많은 양을 투입하여 급한 불을 끄는 것입니다.

연관 FAQ 빈번히 묻는 질문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치료

한번 망가진 폐는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기 때문 COPD의 경우에는 호흡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치료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고 합니다.

강직성척추염 조기진단

강직성척추염은 X-ray상으로 감별이 가능하고, 이 질병은 천천히 진행됩니다.

폐 색전증 치료방법

폐색전증(PE)의 치료는 특히 혈전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고 새로운 혈전이 형성되는 것을 방지하며 상황에 따라 옛날 혈전을 용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